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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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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계획 國土計劃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203 - 21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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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의 영향으로 지역간, 권역간 교역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교역환경의 변화는 컨테이너화와 같은 교통기술의 발달과 함께 해운항만환경을 급변시키고 있다. 항만을 통한 외부환경변화와 배후지의 발달과 확장으로 인한 내부환경변화를 동시에 수용해야 하는 항만도시들의 공간구조는 이러한 측면에서 다른 내륙도시와 크게 다른 형태로 변화해가고 있다. 특히, 글로벌 기업들의 진출 등으로 경제가 급성장하고 있는 아시아지역 항만도시들의 변화가 그 대표적인 사례일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세계적인 컨테이너중심 항만인 홍콩과 부산에서 외부와 내부요인이 충돌하는 항만주변공간을 대상으로 그 변화를 공간적 측면에서 조명하고자 하였다. 항만산업의 공간적 집적화 과정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집적화 지표(Gini-coefficient & Entropy)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발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항만도시는 세계 항만환경의 변화로 항만주변지역의 항만시설의 집적과 변동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두 도시의 일부 집적현상 차이는 거시적인 환경영향, 미시적인 도시정책과 항만운영 등에 기인하고 있음을 추론하였다. 셋째, 두 도시의 도시계획과 항만계획의 차이로 인한 공간적 집적화 차이점을 확인하였다. 위의 연구결과는 세계화와 도시성장으로 인한 항만도시내부의 공간충돌과 연계현상 설명을 통해 항만공간 확장으로 인한 해부도시와 항만간의 새로운 관계정립과 계획수립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Introduction
Ⅱ. The Conceptual Context
Ⅲ. The Background of Two Port Cities in Asia
Ⅳ. An Analytical Tool
Ⅴ. The Changing Location Pattern in Hong Kong and Busan
Ⅵ. Concluding Remarks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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