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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3 - 1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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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에너지 수요의 급증으로 인해 원유와 석유제품의 해양수송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의 유류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는 매일 30만 톤급의 대형 유조선이 입항해야 하기 때문에 대형 유류오염 사고에 노출되어 있다. 해양 유류오염사고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회복하기 어려운 유출 사고는 인간의 실수, 악천후 또는 복합적인 이유로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적절한 대응시스템으로 지역방제계획을 세워 최악의 경우에 대비하고 해양환경과 연안자원을 보호해야만 한다. 특히 보호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현장 방제전략을 세움으로써 유출과 방제의 노력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요구되는 방제정보지도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름에 대한 민감도의 정의와 개발한 소프트웨어의 주요특징과 함께 방제정보지도를 간략히 소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방제정보지도 개발 역사
3. 한국 방제정보지도 : KRESI Map
4. 방제정보지도 시스템
5. 요약 및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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