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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2권 제2호(통신이론 및 시스템)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95 - 11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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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안테나 기술의 공간 다중화 방식은 다수의 송신 안테나가 서로 다른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시스템의 동일한 대역폭을 이용하여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제공하는 기술로서, 심볼간 간섭 (ISI : Inter-Symbol Interference)과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Frequency Selective Fading)에 강인한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과 함께 사용된다. 하지만, OFDM은 고속 이동환경에서 서브 캐리어간의 직교성이 유지되지 않아 서브캐리어간의 간섭 (ICI : Inter-Carrier Interference)으로 인하여 시스템의 성능 열화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ICI와 다중 안테나간의 상관도에 의한 CAI (Co-Antenna Interference)의 발생 원인과 그에 따른 성능 열화를 해석적으로 분석하고, 고속 이동환경에서 MIMO-OFDM 수신기의 QoS를 만족시키기 위한 ICI의 제거 방법으로 저복잡도의 HIC와 데이터 전송률을 저하시키지 않는 CIR (Channel Impuse Response) 추정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SCM-E Sub-urban Macro MIMO 채널에서의 모의 실험을 통해, ICI와 CAI에 의한 성능 열화 분석 결과와 모의 실험 결과가 일치하는 것을 검증하고, 고속 이동환경에서 HIC를 적용한 MIMO-OFDM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공간 다중화 방법을 사용하는 MIMO-OFDM 시스템
Ⅲ. MIMO-OFDM 시스템에서의 ICI와 CAI의 발생 원인 및 영향 분석
Ⅳ. MIMO-OFDM 시스템에서의 ICI 제거 기법
Ⅴ. 시뮬레이션 결과 및 성능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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