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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Symposium 한국자동차공학회 2005년 심포지움(전기자동차 부문)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39 - 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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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모터 및 엔진의 동력분배ㆍ조합을 위한 동력전달계의 구조설계를 위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 동력전달 시스템의 각 구성요소를 라이브러리화 하고 하이브리드 차량 동력전달 시스템 성능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성능 시뮬레이터를 통하여 연비 및 가속성능과 변속 특성을 해석하였다. 12kW 급 모터를 장착한 소프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모터의 동력보조에 의하여 차량의 가속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FTP mode 주행결과 기존 AT 차량 대비 MT 36.1%, AT 5.7%, DCT 38.5%, CVT 33.6%의 연비향상을 보였다. MT의 경우 변속에 의한 동력 단절이 잦아 주어진 주행모드를 다른 변속기에 비하여 잘 추종하지 못하였으며, DCT는 두 개의 클러치를 사용함으로써 변속에 의한 동력단절은 없으나 구동토크의 변화가 AT, CVT에 비하여 크다. CVT의 경우 구동토크의 변화가 작으며, 연비향상도 또한 우수하였다. 변속기 이외에 엔진 다운사이징, 하이브리드 변속기 최적 제어, 차체 경량화, 주행부하 감소 등 추가적인 연비향상 요인을 포함하면 기존 AT 차량대비 50% 이상의 연비개선이 예상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동력전달 시스템 라이브러리 구축
3. 일반 차량 동력전달 시스템 특성 해석
4. 하이브리드 자동차 성능해석
5. 결론
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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