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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IE 電子工學會論文誌 IE編 第44卷 第1號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27 - 3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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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 이용이 많은 도심지역 편도 2차선의 도로 상에서 차량과 차량 사이에 통신이 이루어지는 경우 송ㆍ수신차량 좌, 우측 반사체와 인접한 차량들에 의해 발생하는 다중경로파의 영향을 고려한 전파예측모델을 제안하였다. 이 때 곡선도로의 반경을 600[m], 곡선도로의 거리는 5.24~471.2[m], 도로교각은 5o~45o, 곡선도로에 위치한 수신차량은 도로교각과 곡선도로의 거리변화에 대응하여 최소 3.3[m]에서 최대 29.5[m]간격으로 변화시키면서 시뮬레이션 하였다.
그 결과 도로교각이 5o~15o인 경우 전파경로손실의 경우 수신 차량의 곡선도로 위치에 관계없이 1[dB]이내였고, 15o~45o인 경우 도로교각이 변화함에 따라 대략 1~8[㏈]이었다. 그리고 전파경로의 경우에는 도로교각의 변화에 따라 0.4~120[m]까지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이 때 전파경로 차가 120[m] 발생함에 따른 전파지연시간은 400[nsec]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전파경로해석 모델 제안
Ⅲ. 시뮬레이션 및 검토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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