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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음악학회 한국전통음악학 韓國傳統音樂學 제6호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295 - 30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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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의 창건과 1952년 연변 조선족자치주 창립과 함께 중국정부의 민족정책의 제도하에 전통음악을 포함한 각 분야의 새로운 발전을 했다. 중국조선족음악가들은 우리 민족의 찬란한 문화예술유산의 발굴, 수집, 정리로부터 창작과 연구작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일들을 하였고 많은 성과들을 이루었다.
본문에서는 주로 새중국 성립에서부터 지금까지 약 50여년에 걸쳐 전통음악연주와 창작활동에서 이루어낸 성과들을 간략하게 살펴본 것이다. 새중국 창건이후부터 지금까지의 전통음악연주와 창작활동을 보면 조선민족의 전통음악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이러한 전통을 자신만의 고유한 형식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세계적으로 감상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기 위하여 아낌 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전통음악 연주와 창작의 상호관계를 보면 양자는 거의 시종일관하며 불가분의 관계로 걸어 왔다고 볼 수 있다. 예컨대, 가요창작을 보면 민요의 선율을 개편한 것과 민요의 음조적특성을 적용한 작품들이나타났다.
기악작품에 사용된 보편화된 창작수단을 보면 주로 우리 민족들의 전통민요, 기악곡 또는 가요에 의해 개편한 것과 민족음악의 선율, 장단, 조식등 풍격특점을 이용하여 작곡한 것이다.
일부 작곡가들이 전통음악에 현대적인 서양작곡기법을 접목하여 기악창작의 참신한 형식을 선보였을 뿐 아니라 연주형식도 다양해진 바, 민족악기와 서양의 관현악이 결합되여 음향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하였다.
사물놀이와 같은 전통음악 연주를 중국에서 처음으로 공식무대에 올렸고, 개혁된 민족악기들도 사용되어 예술표현력을 풍부하게 했다. 끝으로 지금까지 성장을 거듭해 온 중국 조선족음악 연주와 창작활동이 21세기에 더 활발하고 폭넓게 성장해 가리라 전망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언
Ⅱ. 전통음악 연주와 창작활동
Ⅲ. 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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