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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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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6卷 1號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107 - 12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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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6.29 선언 이후 한국사회는 제도적 측면에서 많은 부분 민주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 민주주의는 많은 문제점을 노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의 이 면에는 민주주의 제도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정치적 판단이라는 시민교육의 문제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치적 판단력 증진을 위한 민주시민교육방안을 초등사회과교육을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다.
교육목표로서 정치적 판단력이란 학생들이 일상적 삶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다툼을 관련 당사자들과 대화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하여 그 자신의 마음을 확장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공공성을 창출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능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초등사회과 정치교육내용은 ①통치형식으로서의 민주주의보다는 생활방식으로서의 민주주의에 보다 많은 초점을 두어야 하며 ②투표자로서의 자질에 관한 내용과 함께 교실, 학교, 지역, 국가의 통치자로서 요구되는 자질이 정치교육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③정치교육내용은 보다 유기적으로, 공공문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치적 판단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은 다음의 7단계로 구성된다. 즉 ①정치참여를 선택하고 문제를 기술하라 ②다른 사람들이 그의 생각을 말하는 동안 주의 깊게 들어라 ③당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명확하게 말하라 ④당신의 의견을 지지하는 이유와 증거들을 제시하라 ⑤사람이 아닌 아이디어에 도전하라 ⑥대안들을 테스트해보라 ⑦모든 사람들의 생각을 해결책에 포함시켜라 이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한국사회의 정치적 갈등 양상과 민주시민교육문제
Ⅲ. 정치적인 것의 의미 변화와 정치적 판단력의 성격
Ⅳ. 정치적 판단력 증진을 위한 민주시민교육 접근법: 초등사회과교육을 중심으로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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