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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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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사학회 문화사학 文化史學 第25號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9 - 6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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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의 평기와는 문양구성에 있어서 격자문과 승문계열이 주요문양을 이루고 있으며, 석문과 거치문, 선문계열 등은 기타문양으로 나타난다. 국내성기의 기와는 고분에만 승문을 사용하였지만 대체적으로 격자문계열이, 평양성기에는 승문계열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한다. 이 격자문과 승문계열은 고구려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문양으로 기와에 표현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시문은 국내성기에는 여러 방향으로 다양하게 타날하지만 평양성기에는 세로방향을 중심으로 가지런하게 두드렸는데 그 이유는 중복타날에 의한 기형의 뒤틀림이나 터짐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여겨진다. 수키와는 문양을 시문한 후 2차 정면으로 素文樣化시키는데 이는 암키와의 종방향연결법과 같은 맥락인 겨울철 동파방지를 위해 물이 머무는 요소를 최대한 없애주는 기술적 방법으로 파악하였다.
색깔은 국내성기의 성곽과 건물지에서 출토되는 기와류가 적색계통인데 반해 고분 출토 기와류는 회색계통을 나타내는 것과 관련하여 고구려 사회의 풍습과 제도가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음양오행사상에 의해 사용처에 따라 색깔을 구분한 것이다. 국내성기와 평양성기 등 전시기에 걸쳐 적색계통을 많이 사용한 것은 중국과 동등한 입장에서 적색을 왕조의 색으로 택하여 성곽과 건물지에는 적색계통의 기와를 사용한 것으로 짐작된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文樣構成과 施文技法
Ⅲ. 瓦桶構造와 두께, 색깔
Ⅳ. 製作方法의 變遷
Ⅴ. 맺는말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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