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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문학연구 제21집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251 - 27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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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1세기 문화의 세기를 맞이하여 문학공간에 대한 관심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그것은 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문화의 형수라는 인간의 삶의 질과 관계된 인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품 자체에 대한 분석에만 초점을 맞추었던 종래의 정태적 의미의 문학교육은 새로운 문화 환경에 맞게 수정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점에서 문학공간을 답사하고 문학 텍스트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찾아내어 이를 되살리려는 작업은 문학의 역동성을 가장 직접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이라 하겠다.
작가에 의해 형상된 문학공간은 단순한 공간이 아닌 인간의 의식세계를 조직화한 의미의 세계다. 여기에서 소통이 일어나고 문화가 생성되며 내가 공유하지 못했던 문화의 생성적 돌기를 온 몸으로 느끼고, 또다시 이를 재생산해내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문학교육은 문학의 잠정적 수요자에게 문학적 대상을 잘 맛보고 판단할 수 있도록 디지털적 환경과 정서적 환경을 동시에 제공해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문학공간에 대한 현장답사가 이루어져야 하고, 이를 토대로 문학공간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문학 수요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다각적인 문학공간 연구방법론이 모색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문학 수요자들에게 문학공간에 대한 현장답사와 기술(記述)방법을 제시하고, 문학 공간 ‘동두천’을 중심으로 작품 속에 투영된 문학공간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동두천은 분단의 비극적 상처의 흉터와 이질감을 표상하고 아울러 양공주의 비애가 서린 기지촌의 공간으로 제시된다. 즉, 문학 공간으로서의 ‘동두천’은 다른 지역과는 달리 역사적 현장성을 강하게 투시하면서 질곡의 아픔에서 우러나오는 상처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곳이었다. 이러한 점은 이곳의 공간적 의미가 정태적인 것에 머무르지 않고 역사적 의미로 확산되는 특징을 띄고 있음을 말해준다.
앞으로 이러한 연구가 계속 축적된다면 21세기 문학공간의 문화 산업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서의 의의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문학공간 현장답사의 방법
Ⅲ. 문학공간 연구의 실제 : 문학공간 동두천의 의미망
Ⅳ. 마무리: 문학공간 동두천의 재인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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