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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공학회논문지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448 - 45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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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3D 입체음향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소리가 음원으로부터 청자의 두 귀에 이르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머리전달함수를 사용한다. 그러나 HRTF의 비개인화적인 특성 때문에 양쪽 귀까지의 거리가 같아지는 혼돈원추상에서는 앞/뒤 방향지각에 대한 혼돈을 주게 됨으로써 입체감을 저하시키게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청각특성에 따른 여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앞/뒤 음상정위의 특성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서로 대칭되는 각 HRTF의 여기 에너지를 계산하고 각 bark 대역에 따른 에너지의 비율을 추출하는 방식으로써 각 HRTF의 스펙트럼 특성을 부각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청감테스트를 통해서 제안한 방식이 기존 방법보다 방향감을 개선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HRTF를 이용한 입체음향 구현
Ⅲ. 심리음향 (psychoacoustics)
Ⅳ. 앞/뒤 음상정위감 개선
Ⅴ. 시뮬레이션 및 청감테스트
Ⅵ.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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