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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6년도 한국방송공학회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251 - 25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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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년대 초반부터 글로벌화에 따라 화상회의 시스템이 정부와 기업에 중요한 업무지원도구로 확산이 되고 있다. 그 동안은 화상회의는 기업이라는 제한된 울타리에서 1:1 또는 다자간의 회의를 위한 도구로 만족을 하였지만 점차 화상회의를 상업용, 가정용으로 적극적인 활용을 모색하는 추세이다. 또한 기존의 인터넷, 모바일 등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발전의 한계점에 도달하였으며, 고객들의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는 화상회의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화상회의를 이용한 비즈니스의 확산을 위하여, 화상회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를 설계하였다. 또한 설계를 적용할 수 있는 환경연구로서, e-커머스에 대응한 화상회의 상거래, 즉 v-커머스를 지향한 기술 및 서비스 구성,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과 고객가치속성, 모델의 구성요소, 적용사례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v-커머스 등장 배경
3. v-커머스의 구성
4. v-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
5. v-커머스 비즈니스모델의 적용사례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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