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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69 - 7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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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제 본 구조물이 위치할 현장에서, 최적의 말뚝 길이 산정 및 그때의 허용 지지력 산정을 위해 말뚝기초에 대한 시험시공을 실시한 것이다. 시험시공과 병행하여 시험 말뚝의 허용지지력 산정을 위하여 시항타 및 재항타 동재하시험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지지력이론에 의한 허용지지력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 의하면, 시항타 동재하시험에 의한 허용 지지력은 이론식에 의한 허용지지력의 1.08~1.21배, 재항타 동재하시험에 의한 허용 지지력은 이론식에 의한 허용지지력의 1.32~1.48배로 나타나 구조물기초설계기준에서는 파일의 지지력을 과소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시험시공 현장의 약 20m 말뚝에 한해서, 구조물기초설계기준에 의해 계산된 허용지지력을 100으로 가정했을 경우, 시항타 동재하시험은 116, 재항타 동재하시험은 138로 평가 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모래자갈층에 근입된 매입말뚝의 현장 동재하시험
4. 결과분석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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