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9 - 2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화 사회의 발전으로 현재 박물관은 문화체험과 교육을 동시에 제공하는 사용자 중심의 문화콘텐츠 공간으로써 점차 변화되고 있다. 오늘날 국내 여러 곳에서 어린이 체험전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그러나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가 단순하고 단발성에 그치고 있어 어린이들의 창의력 향상 및 교육적인 효과를 거두기에는 미흡하다고 본다. 따라서 어린이들의 열린 교육이 가능하도록 보다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은 어린이를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연구로서, 체험학습을 통한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 어린이를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유형별로 어떻게 나뉘어져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 상설 전시가 아닌 어린이 박물관이라 명칭 되어 있는 8곳의 박물관을 통해 대상별, 영역별, 내용별 분류에 따라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체험학습의 필요성 및 교육적 효과
Ⅲ. 어린이를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분류 및 운영현황
Ⅳ. 문제점 및 개선방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04-016685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