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6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213 - 23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과 독일 청소년들이 권리와 의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문화비교 분석을 하기 위하여 권리와 의무의 정의, 결정주체, 가장 중요한 권리와 의무, 청소년들이 성인과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갖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만 12세에서 16세 사이의 독일 청소년 124명, 한국 청소년 116명이다. 한국과 독일 청소년들의 권리와 의무 개념의 이해를 구별하는 큰 특징은 독일의 청소년들이 권리와 의무를 외적 조건과 연결시켜 파악하고 있어서 권리를 허가, 합법적인 것으로, 의무를 외적 규제로 이해하고 있는 반면에, 한국의 청소년들은 올바른 삶과 같이 규범의 내면화된 상태로 인식하고 있었다. 개인의 권리와 의무의 결정 주체에 대해서 독일 청소년들은 법적 제도적 측면을 강조한 반면에, 한국 청소년들은 내적 정향과 관계적 정향을 더 강하게 보였다. 청소년과 성인이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갖지 않는 것에 동의한 이유를 독일 청소년들이 능력과 자원의 부족이라고 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한국 청소년들은 역할과 지위와 같은 인습적 요인을 고려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6958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