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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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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2권 제8호(통신이론 및 시스템)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788 - 79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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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상에서 서비스되는 3D 콘텐츠들의 저작권 보호 및 불법 복제 방지를 위한 워터마킹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에서는 Buyer-Seller 워터마킹 프로토콜 기반으로 모바일 애니메이션 데이터 내에 저작권 정보 및 사용자의 폰번호를 공간 영역 및 암호화 영역 상에서 각각 삽입한다. 또한 인가된 사용자만 모바일폰 상에서 3D 애니메이션 게임을 실행하기 위하여 실행키를 실행코드 내에 삽입한다. 본 실험에서는 모바일 애니메이션 저작툴인 G3-SDK 상에서 제안한 방법을 구현하였다. 실험 결과로부터 제안한 방법이 모바일 3D 애니메이션의 저작권 보호 및 불법 복제 방지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잡음첨가, 데이터 정밀도 가변, 확대, 축소 등의 공격에 대하여 워터마크가 검출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연구
Ⅲ. 제안한 모바일 3D 애니메이션 워터마킹
Ⅳ. 실험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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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7-016960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