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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2007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69 - 7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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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상이변에 의하여 강우강도가 큰 강우가 국지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제체에 대한 안전성 확보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축조되어 있는 필댐의 안전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원인으로서 제체의 월류와 누수에 의한 세굴 등을 들 수 있으며, 월류에 대해서는 충분한 방수량을 확보함으로서 그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고, 누수에 있어서는 차수성을 향상시킴으로서 보강하는 방법으로서 주로가 이용되고 있는데 그 중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 그라우팅에 의한 보강이라고 하겠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실제 누수가 발생하여 그라우팅 보강이 수행된 제체에 대하여 그라우팅의 차수효과에 대한 평가 및 차수효과의 건전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전기비저항 모니터링을 수행하였다. 즉, 그라우팅 보강 후에는 보강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누수 보강 전 후의 탐사결과를 비교 검토하였고 연차적인 전기비저항 모니터링을 수행하여 그라우팅의 경시적인 차수 건전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목차

SYNOPSIS
1. 서론
2. 침투 그라우팅
3. 전기비저항 탐사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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