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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36호(Vol.13 No.2)
발행연도
2000.5
수록면
73 - 8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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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디자인의 환경 및 관련 정보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웅하기 위하여 디자인 프로세스를 다변화 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로부터 디자인정보를 구분하여 정의하고, 이로부터 제품디자인에 반영될 인자를 그 가치와 역할에 근거해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디자인 인자로 분류하여 규명하였다.
? 혁신인자(innovation factor) -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요소나 뚜렷한 개선에 관계된 요인
? 개방인자(open factor) - 사용유형의 현황과 새로운 가능성의 파악을 통해 현재의 기능에 대한 개선 뿐 아니라 새로운 기능을 유도하는 적극적 요인
? 선행인자(anterior factor) - 공유시스템, CIPD, 디자인 전략 등과 관계되어 조건설정에 미리 관여하므로써, 기획 및 초기 요구조건을 지속, 발전시키는 요인
? 자명인자(self-evidence factor) - 형태와 기능을 합일시키는 것으로, 제품구조를 통한 기능의 시각화와 관련된 요인
? 절대인자(rigid fact ) - 인간공학을 기초로 사용자의 효율성, 특히 안전성에 관계된 요인
이와 같은 디자인 인자는 목표고객이나 시장의 특성과 관련되어 제품의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제품의 주요 성격을 규정하면 서 해석되어진 분류이다. 이 해석 과정에서 중요도가 더 높은 인자를 지배인자로 합성하여 차별화된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도출케 하는 인자 구조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디자인 인자 구조화 프로세스는 제품의 개념 개발과정에서 제품과 관련된 디자인 지배인자를 목적에 따라 조합하여, 제품 에 각각의 특징을 부여하여 제품을 합리적으로 차별화할 수 있으며, 다양하고 구체적인 소비자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 하는 접근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정보와 디자인 인자
3. 디자인 인자의 성향
4. 지배인자에 의한 차별화 프로세스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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