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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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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41집 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67 - 89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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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그룹이나 미국의 엔론(Enron) 사태처럼 최근 발생한 국내외 대기업들의 잇따른 회계부정 사건은 윤리문제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 주고 있다. 이는 경영성과가 아무리 높아도 기업윤리의식이 희박할 경우 시장과 사회의 신뢰를 상실하여 결국 기업의 문을 닫게 된다는 사실을 재확인시켜 주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외환위기 이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심리가 더욱 높아짐에 따라 윤리경영에 대한 국내기업들의 관심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기업들의 윤리경영 의지 표명이 실제로 구현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그보다는 학연과 지연을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가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 여전히 중요한 부분으로 남아있으며 제품의 품질 향상이나 기술혁신보다도 거래당사자간의 인간관계가 기업활동에 있어서 더 중요하게 간주된다. 본 연구는 국내기업들의 경영활동에 있어서 공무원들과의 사적 네트워크의 형성과 유지에 드는 비용, 즉 사회자본에의 투자가 기업의 수익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특성을 가진기업들에서 공무원들과의 네트워크 형성과 유지를 위한 투자가 경영상의 수익으로 나타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조직 연령이 중요한 조건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오래된 기업들의 경우 계약을 보증받기 위해 별도로 지불을 할수록, 그리고 수익 중 비공식적인 지불을 할수록 영업이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투자와 효과성은 기업들의 여러 가지 특성들과 사회적인 구조와 가치 등과 결부시킬 수 있어야 보다 정확하게 분석될 수 있으며, 사회자본 투자의 효과는 숙성을 거쳐야만 빛을 발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논의 : 사회자본 투자
Ⅲ. 분석방법, 자료 및 변수
Ⅳ. 분석 결과
Ⅴ. 맺음말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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