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39호(Vol.13 No.4)
발행연도
2000.11
수록면
225 - 231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자인 현상분석에서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여기에는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경향 및 소비자의 다양한 변화와 함께, 제품과 기업에 대한 인기의 끊임없는 변동, 그리고 생활 및 제품 라이프 사이클의 단기화, 차별화, 개성화 등이 그 변화 요인으로 작용되기 때문이다.
현재, 경제의 성숙화에 수반해 산업구조의 중심이 제조업 우위에서 유통업과 소비자 우위로 변해가고 있으며, 소비자는 획일성보다는 다양한 기호에 기초해서 개성을 분출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정보의 흐름 또한 이전 생산자 제공형식의 정보형태에서 소비자가 목표와 모델을 추구하는 시대로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트렌드 트래킹에 의한 살아있는 정보의 변천, 동향 파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운 워칭에 의한 트렌드 분석과, 수집된 데이터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그리고 웹에 의한 실제적 적용에 그 목적을 두어 트렌드 트래킹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트렌드 트래킹 분석 틀 구성
3. 웹 인터페이스에 의한 실제적 활용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890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