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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8집 6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31 - 6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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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정보 비대칭의 상황에서 행위자간에 숨겨진 속성들을 드러내고 구별짓게 되는 논리와 그것의 다양한 함의들을 소개한다. 정보적 구별의 필요와 욕구는 그 구분의 사회적 대가로서 어느 정도 불가피하게 비최적적인 결과를 낳게 되는데, 이는 마치 죄수의 딜레마 게임과 유사한 논리적 구조를 보여주며, 자연선택과 시장선택 모두에서 동일한 논리하에 진행된다. 본고에서는 먼저 자연계의 성(性) 선택의 예를 들어 정보 비대칭 상황의 구별 논리를 소개한다. 다음으로 간단한 게임 모형을 통해 노동시장에서의 신호와 구별 논리를 소개하며, 이 논지를 학교 교육의 효과와 과시적 소비와 사회적 구별의 예들에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역사적 관점에서 근대 시장이 인간의 지위욕구와 경쟁의 양상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를 고찰하면서, 베버 테제를 정보적 구별과 신호게임의 틀에서 다시 해석함으로써 근대시장 멘탈리티와 구조적 성격의 도래를 분석적으로 설명해본다. 전근대의 ‘과시적 낭비’에의 몰입과 근대의 생산적 축적에의 편집증적 집착이 대비되며, 이들을 본고에서 소개하는 레드퀸 모형의 ‘과잉’ 균형의, 서로 다른 방향이면서도 동질적인 논리의, 결과들로 해석해본다.

목차

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레드퀸
Ⅱ. 섹시한 공작꼬리와 다윈
Ⅲ. 다람쥐 경주의 끔찍한 이야기
Ⅳ. 근대시장의 성립과 레드퀸
Ⅴ. 저속함의 평화 그리고 피곤의 철학
참고문헌
〈부록 1〉 ‘다람쥐 경주’ 게임의 수형도식 표현
ENGLISH ABSTRACTS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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