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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42호(Vol.14 No.2)
발행연도
2001.5
수록면
27 - 3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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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통문화의 현대화, 대중화 차원에서 담양지역의 죽세공예 및 죽세산업에 대해서 소비자 및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특정 죽세품인 대발을 가지고 다양한 소재, 기법, 디자인을 적용하여 샘플실험 및 작품을 제작하였다.
소비자 대상의 설문조사는 새로운 디자인 개발에 의한 다양한 용도의 제품개발에 대한 매우 높은 선호도 및 구매의사를 보여 향후 신제품 개발 및 디자인 개선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생산업체 또한 새로운 디자인 적용에 의한 신제품 개발에 관심이 높으며 전문기관의 디자인 지원을 가장 바라고 있었다. 대발개발을 위한 실험조사 결과는 새로운 섬유재료, 천연염색, 현대적 디자인의 조합을 통해 오늘날의 소비자에 소구할 수 있는 제품개발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전통문화의 재창조를 위한 하나의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생각되며, 전문기관과 생산업체 간의 산학협동을 통해 전통문화의 제품화ㆍ상용화를 기할 수 있다는 점을 제안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죽세 공예에 대한 시장조사
3. 새로운 디자인의 대발에 대한 실험조사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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