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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회논문지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424 - 43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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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발전소의 이차공기송풍기를 가변 회전수 제어하여 소내 소비 전력을 절감하고 전동기의 직입기동에 의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실증 적용된 200MW 석탄화력 발전소 순환 유동층 보일러 이차 공기 송풍기 구동용 H-브릿지 멀티레벨 인버터에 관한 것이다. H-브릿지 멀티레벨 인버터는 독립적으로 절연된 직류 부를 갖는 저전압의 단상 인버터(셀 인버터)를 다수 직렬 접속하여 고전압 3상 전압을 출력하는 Cascaded H-브릿지 전압형 인버터이다. 전력연구원은 6.6㎸, 1MVA급 인버터 개발, 발전소에 설치, 보일러 점화 전/후 시험 및 계통 병입 후 부하 시험 등을 국내 최초로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현재 200MW 석탄화력 발전소 이차 공기 송풍기 구동용 인버터는 상업 운전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된 H-브릿지 멀티레벨 인버터, 기존 발전 설비와 신규 인버터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부분에 해당하는 보일러 DCS(Distributed Control System : 분산 제어 시스템) 로직, 계통 병입 후 시운전 결과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석탄화력 주요 송풍기
3. 순환 유동층 연소 보일러
4. 개발된 H-브릿지 멀티레벨 인버터
5. 현장 적용전 신뢰성 운전을 위한 다이나모메타 부하시험
6. 200MW 석탄화력 보일러 점화 전 시험
7. SAF용 인버터-Vane 병렬운전 제어로직
8. 200MW 석탄화력 보일러 점화 후 SAF용 인버터-Vane 병렬운전 시험결과
9.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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