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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64호(Vol.19 No.2)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183 - 1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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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인식론적인 측면에서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역사를 개관함으로써 현재의 인터페이스가 우연적 계기들의 산물임을 밝히고 있다. 그것이 필연적인 결과가 아니라는 사실은 새로운 디지털 인터페이스가 무한히 존재할 수 있음을 암묵적으로 증언한다. 현실의 제한된 인터페이스는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제한적 이해로부터 파생하였다. ‘블랙박스’라는 은유를 통한 이해가 바로 그것이다. 본 논문은 디지털을 일종의 빛으로 보는 사유를 통해 이러한 이해를 극복하고 있다. 빛으로서의 디지털과 디지털 미디어라는 새로운 인식론은 인터페이스 디자인 활동이 차이를 긍정하고 생성하는 창조적 활동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윤리학으로 발전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현 상태
2.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짧은 역사
3. 제품의미론, 또 하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4. ‘블랙박스’라는 은유
5. ‘형태’와 ‘기능’의 계급성
6. 새로운 디지털 존재론
7. ‘어둠을 밝히는 빛’, ‘밝음을 가리는 막’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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