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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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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15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71 - 10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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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끔굿은 대체로 궂은 굿이라 인식되기 때문에, 산 사람의 복을 기원하는 굿거리들이 약화되거나 축소되고 죽음 의례와 관련된 굿거리들은 크게 강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여러 씨끔굿 가운데 오구 씨끔굿의 경우에서는, 비록 이 굿이 죽음에 관한 의례라 하더라도, 산 사람의 재수를 보기 위한 굿거리들이 추가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궂은 굿이라고 인식되는 대부분의 씨끔굿에서는 죽음 의례와 관련된 굿의식에 더 비중을 두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칠성풀이나 제석풀이 등의 굿거리가 삽입되지 않는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오구 씨끔굿에서는 칠성풀이나 제석풀이가 삽입되어 공연되는데, 그 이유는 오구 씨끔굿이 망자로 인한 집안의 우환에서 비롯된 굿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굿은 집안의 우환으로 작용하고 있는 망자를 조상신과 통합시켜, 망자로 하여금 조상신으로서의 기능을 다 할 수 있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오구 씨끔굿이 집안에서 큰굿 형태로 공연될 경우에는, 가택신을 위한 굿은 크게 강화되고 칠성풀이와 제석굿 등도 삽입되어 굿의 구조도 복잡해지며 제의적 행위들도 다양하게 곁들여진다. 본 연구에서는 큰굿 형태로 공연된 전금순의 '오구 씨끔굿'을 분석 텍스트로 삼아 전북지역 씨끔굿의 구조와 기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오구 씨끔굿 각 '개별 굿거리' 단위들은 대체로 '청신-오신-축원-송신' 구조를 이루고 있다. 각 개별 굿거리에서는 해당 신들을 청배하여 음식·무악·무무(巫舞)·놀이 등으로 오신하고, 축원을 한 다음 개별 굿거리 말미에서 이들 신들을 배송한다.
둘째, 이러한 개별 굿거리 단위들이 모여 오구 씨끔굿의 전체 구조를 형성하는데, 전체 구조는 크게 전반부ㆍ중반부ㆍ후반부로 구분될 수 있다. 전반부는 재가집의 재수를 보기 위한 굿거리들이 중심을 이루고, 중반부는 망자의 죽음 의례와 관련된 의식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재가집의 액살 제거와 복을 기원하고 굿판을 마무리한다.
셋째, 오구 씨끔굿은 망자가 집안의 우환으로 작용할 때 집안의 우환을 제거할 목적으로 공연되기 때문에, 전체 굿 가운데 망자를 천도시키는 '오구 씨끔굿' 과정이 핵심 굿거리로 작동하고 있다.
넷째, 오구 씨끔굿은 대체로 산 사람들의 복락을 기원하는 굿거리들이 굿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망자의 죽음 의례와 관련된 중반부 굿을 제외하면, 전반부의 굿이나 후반부의 굿은 대체로 산 사람의 액살 제거와 복락을 기원하는 굿거리들로 배치되어 있는 것이다. 망자의 죽음 의례와 관련된 '오구 씨끔굿' 과정도, 따지고 보면 산 사람들의 안녕을 도모하고 현세적 복락을 누리려는 목적으로 공연되는 굿이라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언
Ⅱ. 오구 씨끔굿의 거리별 절차와 구조
Ⅲ. 오구 씨끔굿의 제의적 기능
Ⅳ. 결어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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