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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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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역정보화학회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59 - 7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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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U-IT 환경 확산에 따른 전자정부서비스 고도화와 관련하여 최근에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는 고객중심형 U- 전자정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정책적 시사점을 개발ㆍ제안하는 것이다. 온라인 주민참여 유형은 정보제공(information)형, 협의(consultation)형, 정책결정(decision-making)형으로 구분되며, 정보제공단계에서 정책결정단계로 갈수록 행정에 대한 주민참여 및 영향력이 증대되는데 우리나라는 능동적인 주민참여가 이루어지지 않아 정보제공형 참여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온라인 시민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제공과 온라인 투표결과의 공개 및 정책적 조치 사항에 대한 SMS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온라인 참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등의 온라인 참여문화 형성을 촉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유ㆍ무선 인터넷 채널과 전화창구를 통합한 ‘콜 센터’가 주민참여의 유용한 통로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문제 제기
Ⅱ. 주민참여 개념 및 고객중심형 지방전자정부서비스 의의
Ⅲ. OECD 가입 국가의 온라인 주민참여 활성화 사례 분석
Ⅳ. 우리나라의 온라인 주민참여 활성화 사례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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