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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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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5집 1호
발행연도
2001.2
수록면
89 - 11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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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유교적 닮의 본질과 앎의 방법론을 제시하고, 유교적 앎의 방법론이 현대사회학 방법론에 갖는 함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유교적 앎은 위기(爲己)적 앎, 수기(修己)적 앎, 체득(體得)적 앎, 실천(實踐)적 앎을 본질로 한다. 그래서 그것을 추구하는 방법론도 소위 과학적 방법과는 다르다. 유교적 방법론으로 두 가지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앎을 이루는 방법론’ 과 ‘앎에 이르는 방법론’이 그것이다. 전자의 방법론은 도심(道心)이 추구하는 것으로 ‘존심(存心)’ 과 ‘진심(盡心)’의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것은 자성(自省)과 자각(自覺)을 통해 인간과 사물의 본성(性), 원리(理)를 체득하는 방법이다. 후자의 방법론은 인심(人心)이 추구하는 것으로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귀납 혹은 연역하는 방법이다. 여기에는 ‘견주어 아는 방법’ 과 ‘미루어 아는 방법 이 있다. 견주어 아는 방법은 박학(博學), 다문(多聞), 다견(多見)과 격물(格物)의 방법이다. 이것은 경험과 지식을 넓혀서 객관적이고 일반적인 지식에 이르는 방법이다. 그리고 미루어 아는 방법은 자신의 경험을 미루어 일의관지(-以貫之)로 사물의 이치를 꿰뚫어 얻어지는 방법이다. 이것은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이치(理)와 외계 사물에 체현된 이치가 서로 응하여 합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유교방법론이 현대사회학에 갖는 함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존재론적 차원에서 볼 때, 유교적 방법론에서 앎의 주체와 대상은 일치한다. 이것은 현대사회학에서 사회실재론과 명목론,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 등의 이원적 대립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인식론적 차원에서 볼 때, 유교 방법론에서 사리(事理)와 심리(心理)가 일치한다. 이것은 경험론과 합리론의 괴리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3) 가치론적 차원에서 불 때, 유교 방법론은 체득에 의한 앎을 추구한다. 체득적 앎은 경험적 지식과 주관적 체험이 종합되는 지식을 추구하는데, 이것은 곧 사회학 지식의 타당성, 현실성, 유용성 문제를 극복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유교적 앎의 본질
Ⅲ. 앎의 방법론
Ⅳ. 유교적 방법론의 의의
Ⅴ. 맺는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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