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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47 - 5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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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이후 미국 펜실베니아를 중심으로 보강토 공법 교대의 적용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보강토 공법교대는 일반 콘크리트 옹벽 교대에 비하여 공사비 절감 및 공기 단축에 효과적이며 미관이 수려한 장점이 있다. 본 논문은 해외에서 이와같이 널리 활용되고 있는 보강토 교대의 이론적 배경 및 기존의 설계기준을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국내 교량형식에 적합한 보강토 교대의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에서 보강토교대를 적용하기 위하여 국내교량 형식에 따른 상부슈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석한 후 교좌받침보 및 하부말뚝에 대하여 구조 검토한 결과, 거더의 자중이 큰 PSC BOX이외에서는 모두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또한2차원 수치해석 및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보강토 교대 하부 기초로 적용되는H-Pile과 보강토 옹벽간의 상호 거동메커니즘을 분석하였으며, 실제 보강토 옹벽현장에서 보강토 옹벽 배면에 H-Pile을 7개소 시험시공을 실시하여 수평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현장시험시공 분석결과,보강토 교대의 하부기초로서 H-Pile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뒤채움 재료는 내부마찰각이 최소 34°이상인 양질의 뒷채움 재료를 사용하여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보강토교대의 종류 및 설계개념
3. 고속도로 주요 교량 적용 하중 분석
4. H-Pile 수평거동 분석을 위한 현장 시험시공
5. 수치해석 분석
6.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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