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8권 2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218 - 23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구의 언론학 이론에 대안적인 한국적 언론학 이론을 제시하기 위한 시도로 이제마의 사상체질론을 대중매체 이용 및 효과 연구에 적용하여 그 유용성과 한계를 고찰한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상체질별 선호하는 영상물 장르를 살펴보면, 태양인은 ‘뉴스’와 ‘액션’ 장르를 선호한 반면, 소음인은 ‘쇼’ 장르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상체질별 선호하는 기사를 살펴보면, 태양인은 ‘정치면’ 기사를 선호한 반면 소음인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양인은 ‘사회면’ 기사 읽기를 좋아하지만 소양인은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상체질별 매체 이용습관을 살펴보면, 태양인은 자신이 텔레비전 채널을 주로 채널을 선택한 반면 태음인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상체질별 대중매체의 효과를 살펴보면, 태양인은 슬픈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눈물을 자주 흘리는 반면 소양인은 눈물을 거의 흘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사상체질에 따라 대중매체의 이용 행태 및 효과의 몇 가지 차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상관관계도 상당히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이제마의 사상체질론을 발전시켜 대중매체의 이용 행태 및 효과 분야에 적용하면 우리나라 고유의 수용자 이론 정립과 연구전통을 확립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연구목적 및 의의
2. 사상체질론과 대중매체의 이용 및 효과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2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