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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65 - 9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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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점집단 인터뷰(Faωs Group Interview) 방법을 통해 위성DMB 초기채택자들의 뉴미디어 채택과정과 위성DMB 이용 과정에서 이동성, 개인 미디어, 그리고 멀티미디어적 신기능 등의 특징의 활용 정도, 그리고 타 매체와의 관계 등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이들은 위성DMB 채택 결정 과정에서 이동 중 TV 시청에 대한 기대감과 정보추구 성향과 결합된 자기 과시 요소, 그리고 기존 매체를 대체할 것에 대한 기대감 등을 주요 채택 동기로 고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이용에 있어서는 이동 중에 위성DMB를 이용하는 것이 일상적인 모습이었고 예상보다 오디오 채널의 활용도가 높았으며, 위성DMB 이용으로 전체적인 미디어 이용시간이 증가하는 모습도 보였다. 그러나 위성DMB에서의 특화된 콘텐츠가 없다는 불만이 있으면서도, 비교적 타 매체에서 접하기 어려운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의 존재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거나 이용이 매우 저조하였다. 반면 지상파방송 재송신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은 매우 높아, 위성DMB 콘텐츠 선호나 이용에서의 개인화의 정도가 아직 낮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아직 제한적인 수준인 양방향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나 이용 정도도 아직 낮은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서비스 및 콘텐츠 장르에 대한 수용자의 수요가 개발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을 보여주었다. 위성DMB의 이용으로 가정 내 TV 시청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일부 발견되었지만, 그보다는 전화, 문자 메시지 등의 이동통신 서비스의 이용이나 MP3 등 휴대형 미디어의 이용과 관련된 대체 효과가 관찰되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결과의 분석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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