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4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381 - 41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갠즈(Gans)의 다원주의적 접근 관점에서 한국지역신문의 선거보도에서 지역주의 조장에 관여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게이트키핑 과정에서 신문사 특성에 따른 지역주의 조장 메커니즘은 어떠한지를 정치부기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와 설문지 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지역신문의 기자들은 키의 해당지역에 학연 등의 연고를 두고 있으며, 언론사활동을 통해 지역의 문제에 대해 정통해지면서 ‘지역연고’라는 요소에 함몰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주의 보도에는 언론사 기자, 사주, 정보원인 정치인, 수용자(독자), 광고주, 지방정부, 지역사회의 분위기 등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지역주의’라는 합의된 여과장치(filtering mechanism)가 작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지역신문사의 지역주의에 입각한 보도는 기자, 데스크, 편집국장, 경영진 등이 이심전심으로 통하는 게이트키핑에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신문사의 특성에 따른 지역주의 보도 메커니즘은 보수신문의 경우, 여론주도차원에서 경영진과 편집국간부의 주도로 이루어지며, 개인 기업신문은 사주 및 경영진의 영향아래 편집국간부들이 주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문헌연구 및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3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