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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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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6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43 - 170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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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사회의 보수와 진보 간 이념 갈등과 과거사 청산 문제와 맞물려, 해방전후사를 리얼리즘 영상으로 다루는 드라마 〈서울 1945〉에 대한 사회적 담론이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1945〉를 둘러싼 사회적 담론을 분석하고, 드라마 텍스트와 역사적 사료들을 비교 진단하여 이념 논쟁의 진원을 찾고자 한다. 담론 분석을 위해서 뜨거운 논쟁으로 우려와 기대를 받았던 드라마 〈서울 1945〉의 시청자 게시판 의견을 분석하였다. 2만여개가 넘는 시청자 의견 중 이념 논쟁이 가장 활발했던 5월 20일부터 6월 28일까지 5주 간의 시청자 의견을 분석하였다. 이때는 드라마에서 해방 후 독립 인사들이 속속 귀국하여 치열한 정쟁을 벌이는 시기에서 한국전쟁 발발을 묘사한 시기이다. 드라마에서 주요 정치 인사들이 실명으로 등장하고, 주요 역사적 사건들이 드라마의 주요 서사를 점하면서 시청자들 사이에 역사적 해석을 두고 뜨거운 이념 논쟁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드라마 〈서울 1945〉가 재현하는 풍부한 시대상은 시청자 담론 분석에 나타난 역사적 지식과 마찬가지로 포스트식민주의적 권력의 이중성을 나타내고 있다. 현실과 괴리된 시대의 묘사와 현재의 문제를 과거의 특정 권력 양식에 환원하는 양상은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이 말하는 망각된 기억의 양가성이다. 이는 무의식적으로 체화되어 식민적 권력을 장기적이고 미시적으로 확장하게 되는 것이다. 드라마 〈서울 1945〉에서 권력의 양가성을 봉합하는 서사전략으로 영웅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포스트식민주의 이론으로 접근할 때, 영웅주의 서사 전략은 또 하나의 권력을 내면화하고 있다. 과거의 정치적, 경제적 식민주의가 물리적으로 사라진 후에도 문화적 권력을 통해 포스트식민성은 재생산되고 있으며, 반제국주의를 외치는 이념 투쟁의 과정과 담론에 바로 포스트식민성의 권력이 교묘하게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식민주의 시각에서 드라마 〈서울 1945〉가 상실한 것은 수많은 민초들의 다양하고 두꺼운 삶의 양태이며, 정치성으로 호명된 실체 없는 현금의 이념 논쟁도 포스트식민성의 양가적 권력이 배태한 망각된 기억의 한 반영이라고 볼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드라마 내러티브 분석과 포스트식민주의 이론
3. 드라마 〈서울 1945〉를 둘러 싼 담론과 이념 논쟁
4. 드라마 〈서울 1945〉 내러티브와 해방전후사
5.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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