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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신영어영문학회 신영어영문학 신영어영문학 제25집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225 - 24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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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상의 비언어적 요소에는 목소리, 눈맞춤, 얼굴표정, 몸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동, 머리나 손발 등을 움직이는 져스쳐, 자세, 외모 등이 있다. 구두 언어와 함께 이들의 변화나 동작, 상태를 이용하여 어떤 내용을 전달하면 흥미지속, 주의력 집중, 정보의 습득은 물론 그 유지력을 높이는데 더 효과적이다.
목소리의 고저, 장단, 성량, 음색 등으로 감정과 상황을; 여러 종류의 제스쳐로 각종 크기와 모양, 방향, 찬반, 좋고 싫음, 강조 등을; 눈맞춤으로 애정, 관심, 경고 등을; 얼굴 표정으로 희노애락 등을; 자세나 외모가 흥미와 주의 집중 등을 도와주기 때문에 이들이 수업이나 대화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이들을 수업이나, 대화, 연설 등에서 구두 언어와 결합하여 적절한 시기에, 전달 내용에 맞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이런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로부터의 교육, 시범사례 견학, 동료간의 상호 견학과 평가를 통한 연습 등의 훈련이 필요하다. 또 이런 요소들의 문화에 따른 차이점에도 유의해야 하고, 문화에 따른 독특한 면을 원어민이나, 그들의 영화, 비디오 테잎 등을 통해 배우고 연습하여 익혀 나가는 방법이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Nonverbal factors
Ⅲ. Conclusion
Works Cited
〈한글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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