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신과학학회 한국정신과학학회지 한국정신과학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9 - 42 (34page)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공간 팽창도라는 새로운 개념 도입을 통하여 4차원 공간(5차원 시공간) 구조를 새롭게 제시하였다. 모든 관성계 내의 광속은 항상 일정하므로 관성계 내의 속도는 상대론적 속도 덧셈 법칙을 따르나 관성계 외의 속도와는 고전론적 속도 덧셈 법칙을 따르게 됨을 논하였고 그러므로 초광속의 속도가 허용됨을 논하였다. 시간의 주기와 공간의 거리는 상호 조율되어 동일한 비율로 팽창 또는 수축되어 있음으로 ‘느린 동작의 빠른 이동’이라는 특징적인 움직임을 형성하게 되고 이러한 움직임의 결과 최종적인 시간의 차이는 발생하지 않게 됨으로 시간 여행은 사실상 물리학적으로 허용되지 않음을 논하였다. 은하 거리에 따른 적색편이의 발생을 기존 이론과 같이 도플러 효과로 해석하지 않고, 은하 거리에 따른 시공간 팽창도의 증가에 따른 효과로 재해석함으로써 오히려 밖으로 향하는 우주적인 척력의 존재를 설명할 수 있게 되어 이것을 암흑에너지의 본질로 추정할 수 있었다. 시공간의 팽창 수축 상태에 따른 열역학적인 상태를 재조명하여 시공간의 팽창 수축 상태에 따른 온도의 변화는 근본적으로 발생하지 않음을 논하였고 고유 상태는 보존됨을 논하였다. 활동성 은하핵으로부터 나오는 제트에 대한 천문학적 관찰 결과를 토대로 초광속 현상이 실재함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기초로 하여 블랙홀의 개념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별의 내파를 통하여서는 크기가 절대 0, 밀도가 절대 ∞인 이상적인 특이점 형성은 어렵다고 보았기에, 이상적인 특이점을 허용하기 위해 블랙홀을 천체(天體)가 아닌 이상적인 특이점을 가진 공간구조물의 일종으로 추정하였다. 이상적인 특이점은 웜홀의 역할을 함을 논하였으며, 암흑물질은 이상적인 특이점으로 말미암아 형성되는 거대한 중력장 구조물인 것으로 추정하였다. 시공간 팽창도가 다른 여러 우주들이 양파껍질처럼 겹쳐 있는 대우주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상적인 특이점을 가진 블랙홀은 은하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논하였고 그에 따른 블랙홀을 통한 은하 형성 가설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187-016460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