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5호(Vol.21 No.1)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57 - 16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화면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조형요소 중에서 색채는 어린이의 정서와 감정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이야기내용에 따른 주제와 배경의 관계, 등장인물의 감정상태, 이야기가 전달하는 분위기 등을 전달하는 시각적 진술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그림책화면에서 나타나는 색채표현이 시각적, 심리적으로 어린이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연구?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어린이의 지각발달과 지각경험에 따라, 그리고 생활환경과 학습정도에 따라 색채감정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살펴보았으며, 어린이의 심리적 사고발달과 예술성과 심미안을 길러주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또한 실증조사를 통해 어린이의 색채감정을 명확하게 도출하기 위하여 색채표현형식을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이를 1, 2차에 걸쳐 진행되는 심층면접의 설문자료로 활용하여 유형별 어린이의 언어적, 심리적 반응을 분석하였다.
끝으로 어린이의 반응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일러스트레이터의 개성과 창의성이 바탕이 된 형태표현에 도움이 됨은 물론, 일러스트레이션을 배우는 학생들의 효과적인 표현방법연구와 실험에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실증조사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6478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