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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3권 제3호(무선통신)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327 - 33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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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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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채널 중계기에서는 송·수신 신호간의 간섭으로 인해 중계기의 출력이 제한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계기에서 수신 신호를 복조하여 궤환채널을 추정하고 궤환신호를 제거하는 방법이 제시되었으나, T-DMB 시스템과 같이 파일럿 간격이 넓은 시스템에 복조형 궤환신호 제거방법을 적용할 경우 궤환채널 추정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시간영역의 파일럿을 여러 개의 서브 그룹으로 분할하여 궤환채널을 추정함으로써 적응 필터의 갱신 횟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궤환채널 추정 속도를 개선하여 궁극적으로 궤환신호 제거 성능을 향상시킨다. 모의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이 기존 방법에 비해 궤환채널 추정 속도와 잔류 궤환신호 전력 (RFP) 측면에서 우수함을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T-DMB 시스템
Ⅲ. T-DMB를 위한 궤환신호 제거기
Ⅳ. 시간영역 파일럿 분할기법
Ⅴ.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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