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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61 - 19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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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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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can의 시각으로 오셀로의 시기, 질투, 욕망을 본다면 정신분석학이라는 분야의 적용이 쉬운 작업이라 여겨질지 모른다. 그러나 세익스피어가 미리 만들어 놓은 그리스 시대 이후의 인간사회가 ‘손가락’질로 만들어 온 비아냥을 접목시킨 것이 ‘오셀로’라고 한다면 이것은 매우 어려운 비교이다.
라캉의 타자(The Other)가 때로는 삼각형의 인간관계로 얽히기도 하고 또는 다자간의 복잡한 관계도를 형성한다. 이 관계의 형성에는 라캉이 주장한 ‘프로이드로의 복귀’와 ‘의태’가 중심이 되어 세익스피어의 절묘한 기표와 어우러진다. 이때의 시너지라고도 부를 수 있는 라캉의 이론과 세익스피어 언어의 기호가 빚는 화학작용은 대단한 제3의 의미를 가져온다.
‘오셀로’ 라는 작품속의 Iago와Othello는 물론 Desdemona 등은 동양의 선불교적 이름인 ‘무어랑’ ‘Moorang’ ‘Sarabi’ 등으로 나타나 독창적 욕망의 세계를 구축한다.
이 서양과 동양의 약속되지 않은 욕망과 질투에 대한 기표가 우연의 일치로 동일해석 됨은 세익스피어의 텍스트가 갖는 탁월성이라 할 수 있다.
더불어 라캉의 시각으로 본 세익스피어의 관찰이 지금도 유효함을 보여준다 할 것이다.
논문 속에서 보여 지는 여러 개의 도표(Diagram)들은 논자가 연극, 무용, 영화에서 본 이미지 들을 구성하고 분석한 것이다.
연극은 원어연극 그대로의 원전이며 무용은 국립무용단의 ‘Moor Rang’과 대표적 무용단들의 주요인물도를 분석한 것이다. 영화(film)의 경우는 Orson Wells의 1952년판(version)오셀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시대가 달라도 라캉의 정신분석이론은 유효하고 그것은 세익스피어에게 있어 더욱 적확하다고 할 수 있다.
라캉이 머리맡에 두고 자기 전 수시로 펼쳐 보았다던 ‘세익스피어’의 글들 중에 나와 같은 시각으로 본 오셀로가 있기를 기원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기호의 보고〈오셀로〉
Ⅲ. 욕망, 주체, 이데올로기와 거울효과
Ⅳ. 라캉이론과 동양적 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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