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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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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1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58 - 8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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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을 미디어교육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내용의 구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게임은 새로운 세대의 주류 여가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게임도 디지털 미디어의 한 유형으로서 평가받고 있다. 게임은 멀티미디어적 속성, 상호작용성, 상호연결성 등을 기반으로 미디어로서 기능하고 있다. 게임이 가지는 스토리, 캐릭터, 공간의 구성은 전통적인 미디어의 표현양식을 따르고 있다. 게임의 상호작용성이 제시하는 가상현실의 몰입적 체험은 게임 이용자의 현실인식에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리고, 미디어의 상호작용적 이용은 새로운 문화생산자들을 만들어내기도 이런 관점에서 게임은 게임이 제공하는 현실과 실제현실의 구분, 게임구성에서 제시되어지는 다양한 서사구조, 메시지에 대한 분석적 사고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게임미디어교육은 멀티리터러시의 하나로서 적용되어야 한다. 게임을 미디어교육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구성을 위해서 기존에 제시된 연구모델을 토대로 게임미디어교육을 위한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게임미디어교육의 목표와 내용차원을 구분해서 커리큘럼을 구성하였다. 게임미디어교육의 목표는 게임감상, 게임비평, 게임 분석, 게임제작의 4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게임미디어교육의 내용은 게임미디어, 게임텍스트, 게임이용자로 구분하였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게임미디어교육의 필요성
3. 게임미디어교육의 개념구성
4. 게임미디어교육의 목표 및 내용 구성
5. 게임미디어교육의 교육과정(안) 구성
6.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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