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오태석 희곡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을 고찰한다. 이를 위해 우선 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논의의 틀을 검토한다. 문학 연구에서 상호텍스트성은 하이퍼텍스트와 히포텍스트 간에 ‘반복’과 ‘변형’의 규칙을 언어학적으로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상호텍스트성의 의미화를 위해 패로디, 패스티쉬, 인용, 꼴라주 등의 개념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는 기존에 판소리 〈심청가〉에 대한 패로디로만 해석되어 왔다. 그러나 이것은 희곡 창작 당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공중전화 살인 사건이나 탈주범의 인질극 등이 어느 정도 변형을 거쳐 하이퍼텍스트에 인용되거나 구조적으로 반복된 바, 당대 사회현실에 대한 꼴라주로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희곡과의 상호텍스트성도 발견된다. 이강백 희곡 〈셋〉에 나타나는 가학적-피학적 놀이, 그리고 오종우 희곡 〈칠수와 만수〉에 나타나는, 대중매체의 사생활 폭로 및 이에 대한 인물의 분노라는 형식적 구조가 반복된다. 그런데 이것이 어디까지나 하이퍼텍스트의 한 부분에 국한된 것이라면, 최인훈 희곡 〈달아 달아 밝은 달아〉는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와 보다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다. 이것은 인물 및 사건의 구조 등 구조적 층위에서는 물론, 하이퍼텍스트의 대사 가운데 ‘달아 달아’가 의도적으로 반복됨으로써 표현적 층위에서도 유사성이 나타난다. 또한, 두 텍스트 모두 〈심청가〉와의 차이를 통해 현실의 포악함이 더욱 강조되는바, 주제적 층위에서도 유사하다. 따라서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는 이상의 기존 희곡에 대한 패스티쉬로 볼 수 있되, 〈달아 달아 밝은 달아〉와 보다 긴밀한 패스티쉬의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오태석 희곡은 이와 같이 기존의 다양한 텍스트를 창작의 원천으로 삼으면서도, 이것을 하이퍼텍스트 내에 자연스럽게 융합함으로써 창조적인 작품을 생산하는 데 그 독특성이 있다. 이로써 본고는 상호텍스트성이라는, 오태석 희곡의 창작 원리를 밝힘은 물론, 상호텍스트성을 문학 연구에 활용하기 위한 시론으로서의 의의를 갖는다.
This thesis is on the intertextuality of Oh Taeseok's play, Why did Simcheong throw herself into Indangsu twice. For this, we have to discuss how intertextuality can be dealt in the study of literature. It is dealt in two respects. Firstly, the 'repetition' and 'transformation' between the hypertext and hypotext(these terms are by G. Genette) linguistically. Secondly, for explaining the meaning of intertextuality, parody, pastiche, citation, and collage need to be used. Why did Simcheong throw herself into Indangsu twice has been considered only as a parody of Pansori Simcheon-ga. But various social issues such as killing in the public telephone booth or hostage taking by Ji Gangheon were cited in the play, so we can interpret it as collage. And that, similarities with some plays are revealed, such as Three by Lee Gangbaek, Chilsu and Mansu by Oh Jong-u, and Moon, Moon, the Bright Moon by Choi Inhoon. Intertextuality of the first two plays is on the level of structure, whereas that of last one is on the levels of expression, structure and subject. So, we can say that Why did Simcheong throw herself into Indangsu twice is a pastiche of the three plays, and especially, it is a close pastiche of Choi's play. With this, this thesis argues intertextuality, one of the important principles in the playwritings of Oh Taeseok. And also it shows the model how to apply intertextuality in the study of liter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