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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28輯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33 - 15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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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시조 영시(影詩)와 시조창과의 관계를 분석한 논문이다. 시조 영시와 시조창을 공간, 시간으로 파악하여 이 두 이질 장르인 문학과 음악 간의 이미지 유사 정도를 분석해 봄으로써 본 논문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문학과 음악이라는 두 이질적인 장르의 속성 때문에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 분석된 것이라기보다는 시조 영시와 가락 진행의 이미지만을 연관지어 분석된 것으로 자의적일 수 밖에 없다.
초ㆍ중ㆍ종장의 총 11개의 시조 영시에서 24개의 이미지를 추려내어 분석한 바 시조 영시와 시조창의 관계에서 21개의 이미지가 유사했다. 평시조에서 일관성 없이 장단 마다 분리하여 전혀 다른 표현으로 악상을 나타냈다는 점에서, 평시조에 여러 다른 기사들을 얹혀 불러야 함에도 같은 악상으로 나타내야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그렇다 해도 시조 영시가 시조창의 약상으로 표현 된 것이라고 본다면 이러한 유사성은 나름대로의 가치를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시조 영시는 자연의 운행 질서나 현상을 시조의 각 장별로 그 창법의 특색을 영시화한 것이다. 시조창을 한다는 것은 자연의 질서에 순응한다는 말에 다름 아닐 것이다. 시조 연의(演義)에도 시조는 도, 덕, 인, 의, 예, 지, 신과 같은 덕목이 있다고 한다. 이렇게 시조창에는 자연의 질서뿐만이 아니라 인간이 지켜야할 도리들도 있어 선비들이 시조를 자신의 인격 수양을 위해 불러왔다는 것도 그만한 이유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시조 영시와 시조창에는 자연의 질서, 인간이 지켜야할 도리, 선비 정신 등이 자연스럽게 녹아있다. 호사가들의 말장난이 아년 시조 영시의 가치를 인식하고 시조창을 부를 수 있다면 현대인들에게도 심신 수련과 인격 수양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고는 여기에 부응하고자 하는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텍스트와 시조 영시
Ⅲ. 영시와 가락 진행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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