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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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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제정치학회 국제정치논총 國際政治論叢 제44집 제3호
발행연도
2004.8
수록면
125 - 149 (25page)
DOI
10.14731/kjir.2004.08.44.3.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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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기원은 서구와 일본 제국주의 국가들의 중국과 조선, 그리고 만주와 몽고를 둘러 싼 지정전략적이고 지경전략적인 경쟁과 충돌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일본의 군국주의적 제국주의 정책에 의하여 성립된 동북아시아에서의 철도 네트워크는 일본이 태평양 전쟁을 도발함으로써 동남아시아 지역의 육상 네트워크와 연계되어 결과적으로 역사상 초유의 광범위한 동아시아 육상 운송 네트워크의 형성으로 귀결되었으나, 만주국 붕괴와 일본의 패망, 중국내전, 그리고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파괴되었고, 동아시아지역의 이데올로기적 분단으로 인하여 단절되고 말았다. 그러나 냉전질서가 붕괴되고 동아시아 지역에서 경제적 상호의존관계가 심화되면서 동아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재연계와 재통합이 추진되고 있다. 본 연구는 동아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이와 같은 역사적 기원과 발전과정을 청일전쟁에서 태평양전쟁까지의 시기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추적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동아시아 철도건설과 발전과정은 동아시아 지역국가 간의 세력관계와 지역강국 간의 세력전이 과정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목차

【한글초록】
Ⅰ. 글을 시작하며
Ⅱ. 동아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기원: 1차 대전 이전까지
Ⅲ. 동아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발전: 1차 대전부터 2차 대전까지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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