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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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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19 - 3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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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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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적인 의사소통 과정에서 의미전달을 방해하는 송신자측 저해요인(channel noise)과 수신자측 저해요인(semantic noise)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부호자(encoder)의 부호화(encoding) 방법의 차이에 의하여 발생하는 부호화과정 저해요인(encoding noise)을 추가하고 이 세 가지 저해요인에 비추어 비영리단체의 의사소통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아대책 포항지부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서비스와 후원 유형을 고찰하고, 서비스 수혜자와 후원자와의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각각의 저해요인을 분석하였다. 서비스 수혜자와의 의사소통에 있어서는 부호화과정 저해요인과 수신자측 저해요인이 발생하며, 후원자와의 의사소통에서는 송신자측 저해요인, 부호화과정 저해요인, 수신자측 저해요인모두가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수혜자 측면의 부호화 과정 저해요인 제거를 위해서는 부호자를 위한 교육과 훈련 강화, 가이드 제공, 위로와 격려를 통한 자율성 제고, 네트워킹을 통한 노하우 전달을 제안하였다. 수신자측 저해요인 제거를 위해 고객중심의 태도로 수혜자들의 필요와 욕구를 분석하여, 그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도록 제안을 하였다. 후원자 측면의 송신자측 저해요인 제거를 위해 후원계층의 다양화, 후원 전달방법의 다각화, 후원 상품의 차별화를 제안하였으며, 부호화과정 저해요인 제거를 위해 후원자 모집과 관리과정 중의 부호자에 대한 교육과 훈련 강화 등을 제안하였고, 수신자측 저해요인 제거를 위해서는 후원자와의 관계중심적인 접근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기아대책 마케팅 의사소통 방법과 저해요인
Ⅳ. 저해요인 최소화를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의사소통 방법
Ⅴ. 결론
[참고자료]
[저자소개]
[APPENDIX: 기아대책과 포항지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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