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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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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인지과학회 인지과학 인지과학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4.9
수록면
25 - 3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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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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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명사의 통사단서인 수단서와 성별단서가 참조해결에 미치는 효과를 다양한 과제에서 수렴적으로 관찰하였다. 실험 l은 자율조절 문장읽기과제와 어휘판단과제를 실시하였다. 복수 대명사는 단수 대명사에 비해서 읽기시간이 빨랐으며, 단수 대명사는 성별단서가 명료한 조건이 애매한 조건보다 읽기시간이 빨랐다. 실험 2는 실험글을 RSVP(rapid serial visual presentation)로 제시한 다음 선행어의 어휘판단과제를 실시하였다. 단수 대명사와 복수 대명사의 어휘판단시간은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고, 단수 대명사는 성별단서가 명료한 조건이 애매한 조건보다 어휘판단시간이 빨랐다. 대명사의 통사 단서는 창조해결의 과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제약임이 수렴적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실험 1: 자율조절 문장읽기과제와 어휘판단과제
실험 2: RSV(rapid serial visual presentation)와 어휘판단과제
종합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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