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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는 지금 해양환경에 대한 개념이 변화되고 있으며 21세기는 우리 인류에게 생명이 숨쉬는 깨끗한 해양을 열어가도록 요구하고 있다. 해양오염에 대하여 국제적인 추세를 보면 1970년대에 이미 런던해양투기협약(LDC)과 선박으로부터의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73/78) 등 국제협약을 발효시켜 문제의식을 고취시켰으며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국제기구와 주요선진국에서는 해양오염 발생원을 중심으로 한 실태조사 및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연구를 통하여 대응방안을 마련하였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 속에 국민들의 해양환경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지고 있으며 국민의 소득수준 향상과 주 5일 근무제 등 여가시간의 증가로 인한 해양레저ㆍ스포츠의 활성화로 해양의 이용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95년도에 일어난 씨프린스호 사고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도 대형해양오염사고의 위험에 상시 직면해 있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씨 프린스 사고 당시와 그 이후의 방제체제를 비교 분석함으로서 향후 우리나라 방제정책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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