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87 - 10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사용은 청소년들에게 사이버강의, 메신저를 토한 의사소통, 정보수집, 취미나 여가활동 등으로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인터넷을 사용해 인터넷 중독으로 일상생활에서 부적응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 많다. 연구 결과 생활수준이 어렵고, 켬퓨터와 인터넷의 사용기간이 길고, 인터넷 용도가 학습보다는 게임시간이 길수록 인터넷 중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중독정도에 따른 자기통제력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중독정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자기통제력이 낮았다. 이 결과 인터넷 중독정도는 자기통제력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자기통제력이 낮은 청소년들은 쉽게 인터넷에 중독될 경향이 높기 때문에 부모들의 관심과 통제가 필요하다. 인터넷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과 오락성 게임 등에 집착해 중독되는 것은 차원이 다르다. 청소년들의 가정환경을 점검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우리 사회 전체의 관심과 대응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4874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