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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8년 여름호(통권 79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33 - 5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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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타토닉(Octatonic)이라는 용어는 온음과 반음을 번갈아 사용하는 스케일 혹은 음열집합(pitch collection)을 뜻하는 것으로 19세기 중반부터 리스트를 시작으로 하여 스트라빈스키, 바르톡, 메시앙과 같은 무조음악 작곡가들에 의하여 사용되었다. 옥타토닉 스케일은 부분적ㆍ제한적으로 사용되었던 초기 단계와는 다르게, 최근 이론가들에 의하여 분석된 작품들에서는 사용되는 스케일의 종류, 스케일의 분할방법, 옥타토닉 스케일이 전체 악장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옥타토닉 스케일이 자주 인용되는 바르톡 미크로코스모스 소품 중 세 작품(Hands Crossing, Diminished Fifth, From the Island of Bali)을 발췌하여 이들 작품에서 나타니는 옥타토닉 스케일의 종류와 완성과정, 스케일의 분할 방법, 그리고 스케일 선정과 분할방법이 곡의 형식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바르톡의 미크로코스모스 소품 중 발췌 분석된 세 곡이 제시하는 것은, 세 곡이 모두 옥타토닉 스케일에 기초하여 작곡되었지만 직곡가가 전체 악장에서 스케일을 다루는 법, 스케일의 분할 방법 등은 서로 다르게 전개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세 종류의 옥타토닉 스케일을 모두 한 악곡에 도입하는 반면, 동일한 스케일과 분할방법이 악곡 전체에 채택된 경우에는 퍼뮤테이션을 통한 주 선율의 변주가 주요 발전 방법이었다. 집합이론적 분석 접근은 발췌된 세 곡에서 옥타토닉 스케일의 분할 방법, 주요 set의 이조ㆍ전위 관계, 음열 간의 연관성(subset관계), 곡의 형식을 조명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면서
Ⅱ. 본문
Ⅲ. 맺으면서; 옥타토닉 스케일의 채택ㆍ발전 측면에서 접근한 형식 분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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