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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14권 제5호 (통권 제52호)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345 - 35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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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크리트 지보 구조는 지반과 숏크리트가 일체화되어 숏크리트 라이닝에 전단력의 전달이 가능한 터널 구조로서 안정한 구조물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본 연구에서는 석고를 사용하여 일정한 강도를 가진 균질한 모형지반을 제작하였다. 하중재하에 의해 일정한 원지반 응력을 조성한 후 상ㆍ하부반단면 굴착공법으로 굴착하며 굴착시 터널 주변지반의 응력상태와 라이닝의 거동특성을 계측하였다. 측정결과 굴착으로 인하여 터널 주변 지반과 라이닝에 접선방향으로 인창용력이 발생되었다. 단계굴착에 의한 응력 해방율은 상부 경계선 확대천공시 9% 상부반단면 아치부 확대천공시 15%, 상부반단면 경계선 절단 즉시 48%, 안정화 후 하부반단면 굴착전 94%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모형시험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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