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 제21권 3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67 - 209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여성의 앎의 방식’과 독립적인 대행능력(agency)을 강조하는 여성학적 인식론과 교수법에 기초하여 성인지적 수학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여학생들의 사전ㆍ사후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정의적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자, 반구조화된 인터뷰와 수업 장면 및 현장 일지를 바탕으로 질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학습의 주체자로서 직접 활동과 실험 중심의 수학 수업을 하면서 수업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수학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토의 중심의 학습 과정에 참여하면서 자신감과 인내심 향상이라는 내적 발전과정을 경험하였다. 셋째,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다양한 접근을 통하여 자신의 목소리의 가치를 인식하고 서로의 목소리를 인정하는 과정에서 다양성을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위의 분석 결과는 여성학적 인식론과 교수법에 기초한 성인지적 수학 학습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수학적 역량에 긍정적 효과를 주는 새로운 교수모델임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여성학적 인식론과 교수법이 궁극적으로 학습자 자신의 수학적 목소리와 독립적 대행능력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모델을 구성한다는 점에 비추어, 보다 광범위한 학습 상황에 적용가능한 교수-학습 모델로의 확장을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Acknowledgement〉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7-014967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