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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15권 제5호 (통권 제58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359 - 36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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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 터널을 굴착하기에 토피가 너무 낮은 경우에는 보통 개착터널공법이 적용된다. 그러나 토피가 매우 낮거나 없는 계곡부에서 개착터널을 시공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두 곳의 갱구 형성과 복토가 이루어질때까지 임시 사면에 대한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이런 경우에는 복토를 통해 토피를 확보한 후 터널을 굴착하는 방안이 유효하다. 이 연구는 터널 굴착이전에 소일시멘트로 복토한 후 굴착작업이 이루어진 대만고속철도 C240 현장에 대한 사례 연구이다. 소일시멘트의 포틀랜드 시멘트 함유량은 2∼4%이고, 1회 복토층의 두께는 130∼250㎜ 범위가 되도록 시공하였다. 터널 굴착에 따른 소일시멘트 사면 및 터널내 최종 구조물인 콘크리트 라이닝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해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사례 현장 개요
3. 소일시멘트 복토
4. 사면 안정 해석 사례
5. 터널 안정성 해석 사례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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