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7호(Vol.21 No.3)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221 - 23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기청정기 디자인 개발을 위해 2가지 실험을 진행하였다. 1차 실험에서는 현재 출시되고 있는 공기청정기의 브랜드별 속성을 실험하였다 2차 실험에서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감성적 키워드를 추출하고 소비자 조사를 통해 디자인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실험결과 공기청정기의 브랜드별 속성은 Simple, Complex, Old, New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인 특성은 제품형태, 제품패턴, 제품컬러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류할 수 있다. 소비자 설문조사에서는 공기청정기 디자인의 유의점으로 청결 문제, 활동 장애, 독특성의 적절함이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었다. 세부요인은 주변 환경(벽지, 가전제품)과 어울림 정도가 중요하고 패턴은 작으며 소음이 없어야 한다. 제품 형태적 유의사항에서는 세탁기, 냉장고를 연상하는 제품의 이미지는 선호도가 낮고, 에어컨과 조화된 이미지가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공기청정기 디자인을 위한 적용방법의 모델을 구축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실험 및 결과
4. 결론
5. 향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084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