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41 - 1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생의 정서적 특성이 청소년 행동 특성 및 학교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봄으로써 학생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총 809명으로 전문계 고등학교 708명, 인문계 고등학교 101명이 참여하였다. 검사에 사용한 도구는 LCSI(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창의적 인성검사 (CPI: Creative Personality Inventory), 청소년 행동특성, 학교지각척도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인문계 고등학교와 전문계 고등학교를 비교한 결과r 성격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창의적 인성에서 인문계가 높게 나타났다. 청소년 행동 특성에서는 소외감과 학교공부에서 인문계가 전문계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전문계 고등학생의 경우, LCSI의 각 하위 요인에 따라 청소년행동특성 및 학교지각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계 고등학생에서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에 따라 청소년행동특성과 학교지각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전문계 고둥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